교육과정소개
강좌별지정고전
개설년도 | 영역 | 과목명 | 담당교수 | 수강인원 | 도서명 | 도서 주제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신승균 | 18 | 목민심서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신승균 | 24 | 목민심서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장은주 | 40 | 플라톤,크리톤/ 소포클레스,안티고네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성호준 | 38 | 노인과 바다/묵자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장은주 | 35 | 플라톤,크리톤/ 소포클레스,안티고네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성호준 | 39 | 노인과 바다/묵자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김영호 | 34 | 삼국유사/목민심서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차삼임 | 25 | 노인과 바다/이방인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차삼임 | 30 | 노인과 바다/이방인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김동국 | 24 | 리어왕/삼국지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김영호 | 29 | 삼국유사/목민심서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송봉구 | 35 | 법구경/명심보감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정성식 | 34 | 맹자/동호문답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정성식 | 40 | 맹자/동호문답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허종국 | 34 | 사기열전2(민음사)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Ⅱ | 허종국 | 37 | 한비자(Humanist)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구자현 | 38 | 리어왕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윤영인 | 33 | 크리톤 / 사기열전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장창민 | 29 | 군주론(마키아벨리)/ 동뭉농장(조지오웰)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김현수 | 34 | 걸리버여행기/동물농장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장창민 | 35 | 군주론(마키아벨리)/ 동뭉농장(조지오웰)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박현경 | 40 | 동물농장/노인과 바다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박현경 | 40 | 동물농장/노인과 바다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윤영인 | 33 | 크리톤/사기열전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이지영 | 43 | 노인과바다(민음사)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Ⅰ | 정우림 | 38 | 꿈의 해석/이기적유전자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동서양고전읽기Ⅱ | 장창민 | 20 | 군주론(마키아벨리)/ 동뭉농장(조지오웰)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성호준 | 32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송봉구 | 34 | 명심보감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차삼임 | 33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이근용 | 33 | 모비딕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정성식 | 33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최택호 | 33 | 노인과바다/민음사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박진형 | 32 | 사랑의 기술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송봉구 | 27 | 명심보감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김병권 | 30 | 목민심서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장은주 | 29 | 헤밍웨이/노인과바다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성호준 | 28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차삼임 | 26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김병권 | 24 | 목민심서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이근용 | 28 | 모비딕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최택호 | 26 | 노인과바다/민음사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박진형 | 33 | 사랑의 기술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Ⅱ | 김소영 | 34 | 허클베리핀의 모험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이지영 | 30 | 노인과바다(민음사)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이지영 | 34 | 노인과바다(민음사)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방준식 | 32 | 인간불평등기원론/ 책세상/제2부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김현수 | 33 | 오만과 편견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송홍준 | 31 | 장자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정우림 | 30 | 꿈의 해석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방준식 | 30 | 인간불평등기원론/ 책세상/제2부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박현경 | 30 | 햄릿(세익스피어)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박현경 | 30 | 햄릿(세익스피어)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하봉준 | 20 | 사기열전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김현수 | 30 | 오만과 편견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Ⅰ | 이지영 | 25 | 노인과바다(민음사)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사고와표현Ⅱ | 박진형 | 18 | 사랑의 기술 |
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서양의철학 | 장은주 | 71 | 플라톤/소크라테스의 변명 | 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서양의철학 | 장은주 | 73 | 플라톤/소크라테스의 변명 | 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동양의철학 | 성호준 | 70 | 장자 |
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동양의철학 | 송봉구 | 71 | 맹자 | 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문학의이해 | 차삼임 | 76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문학의이해 | 이지영 | 31 | 노인과바다(민음사) | 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역사의이해 | 윤영인 | 58 | 인간 불평등 기원론 |
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심리학의이해 | 정우림 | 70 | 꿈의 해석 |
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심리학의이해 | 정우림 | 41 | 꿈의 해석 |
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경제학의이해 | 이영수 | 71 | 자유론(죤 스튜어트 밀) | 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경제학의이해 | 추준석 | 70 | 노인과바다 |
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사회학의이해 | 정상근 | 71 | 총균쇠 | |
2022-1 | 기초교양-인문사회과학기초 | 사회학의이해 | 김민호 | 70 | 인간 불평등 기원론 (장 자크 루소) 책세상 |
|
2022-1 | 기초교양-의사소통 | 학술발표와이슈토론 | 이진로 | 70 | 이기적 유전자/ 리처드 도킨스/ 을유문화사/ 2018 |
|
2022-1 | 기초교양-의사소통 | 추리와논증 | 권경휘 | 70 | 자유론 |
|
2022-1 | 기초교양-의사소통 | 추리와논증 | 권경휘 | 36 | 자유론 |
|
2022-1 | 기초교양-정보문해 | 기초통계학 | 김형근 | 69 | 동물농장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성호준 | 55 | 논어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송봉구 | 65 | 논어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김영호 | 56 | 논어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정성식 | 59 | 논어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송봉구 | 50 | 논어 | 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정성식 | 52 | 논어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김영호 | 53 | 논어 |
|
2022-1 | 기초교양-대학필수 | 논어와인성 | 김영호 | 56 | 논어 |
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영화의이해 | 주유신 | 70 | 프로이트 <꿈의 해석> 7장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영화의이해 | 주유신 | 70 | 프로이트 <꿈의 해석> 7장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음악의고전 | 유화정 | 57 | 파우스트 |
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예술의가치 | 박나훈 | 66 | 세익스피어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소설읽기와상상력 | 정길화 | 65 | 노인과 바다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소설읽기와상상력 | 정길화 | 69 | 노인과 바다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문학과영화 | 변재길 | 69 | 햄릿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미술과문명 | 이상영 | 67 | 이기적 유전자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동서양의예술탐구 | 이상영 | 67 | 이기적 유전자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예술의가치 | 박나훈 | 46 | 세익스피어 | 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현대사회와디자인 | 서은혜 | 70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균형교양-문학과예술 | 현대사회와디자인 | 서은혜 | 71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한국의문화유산 | 김인규 | 71 | 삼국유사 | 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동서문명의교류 | 이진희 | 17 | 걸리버여행기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동남아시아의역사와문화 | 이경찬 | 100 | 걸리버여행기 | 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미국의역사와문화 | 최세종 | 69 | 허클베리 핀의 모험 | 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중국의역사와문화 | 허종국 | 70 | 한비자, Humanist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한국사의이해 | 윤영인 | 36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한국의사상 | 정성식 | 70 | <목민심서>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한숙의사상 | 정성식 | 70 | <목민심서>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한국사의이해 | 윤영인 | 70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유럽의역사와문화 | 이진희 | 65 | 사회계약론 | 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미국의역사와문화 | 최세종 | 70 | 허클베리 핀의 모험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동서문명의교류 | 이진희 | 25 | 걸리버여행기 | 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한국의문화유산 | 김영호 | 70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균형교양-정치와경제 | 기업과경영 | 정성숙 | 69 | 공리주의 |
|
2022-1 | 균형교양-정치와경제 | 세계경제의흐름 | 홍성원 | 28 | 로빈슨 크루소 | |
2022-1 | 균형교양-정치와경제 | 기업과경영 | 김재협 | 42 | 손자병법 |
|
2022-1 | 균형교양-정치와경제 | 20대의헌법이야기 | 박규환 | 70 | 루소 사회계약론 | |
2022-1 | 균형교양-정치와경제 | 20대의헌법이야기 | 박규환 | 70 | 루소 사회계약론 | 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국제개발협력의이해 | 이병호 | 37 | 걸리버여행기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생활과법률 | 박현경 | 70 | 크리톤 | 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여성과사회 | 정은경 | 70 | 오만과 편견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미디어와사회 | 이근용 | 70 | 동호문답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정의의문제들 | 장은주 | 100 | 밀/자유론 | 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정보사회와윤리 | 이진로 | 100 | 자유론/ 존 스튜어트 밀/ 서광사/ 2009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주체적삶과인성 | 정은경 | 100 | 노인과 바다/걸리버 여행기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미디어와사회 | 이근용 | 69 | 동호문답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생활과법률 | 박현경 | 69 | 크리톤 | 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성과사랑의인문학 | 전부미 | 69 | 사랑의 기술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성과사랑의인문학 | 전부미 | 67 | 사랑의 기술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인간의존엄성과인권 | 박규환 | 18 | 존스튜어드 밀 자유론 | 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여성과사회 | 전부미 | 61 | 오만과 편견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문명과수학 | 박미경 | 100 | 프린키피아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영화속의과학 | 박미경 | 13 | 코스모스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과학사 | 구자현 | 100 | 이기적유전자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영화속의과학 | 박미경 | 47 | 코스모스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IOT의세계 | 박창민 | 70 | 4차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다이버전스기술 IOT 생능출판사/양순옥 외 1인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한국의전통과학 | 구자현 | 70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한국의전통과학 | 구자현 | 70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환경과미래 | 구자현 | 40 | 방법서설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환경과미래 | 구자현 | 69 | 방법서설 |
|
2022-1 | 균형교양-과학과기술 | IOT의세계 | 박창민 | 69 | 4차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다이버전스기술 IOT 생능출판사/양순옥 외 1인 |
|
2022-1 | 소양교양-정서적체험 | 현대인의정신건강 | 정우림 | 37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소양교양-정서적체험 | 현대인의정신건강 | 정우림 | 70 | 노인과 바다 |
|
2022-1 | 소양교양-정서적체험 | 예술창작 | 이상영 | 69 | 이기적 유전자 | |
2022-1 | 소양교양-정서적체험 | 예술창작 | 이상영 | 70 | 이기적 유전자 | |
2022-1 | 소양교양-정서적체험 | 생활한의학 | 성호준 | 100 | 사기열전 편작 |
|
2022-1 | 취업과창업 | 기업가정신과성공창업(창업리더쉽프로그램) | 이학희 | 96 | 이성과 감성(민음사) |
|
2022-1 | 균형교양-역사와철학 | 동양의신화와상징체계 | 성호준 | 20 | 삼국유사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세계음식문화와현대인의힉생활 | 이미옥 | 70 | 인간과초인(3막, 제4막)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세계의문화코드이해 | 신승균 | 69 | 오만과 편견 | 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문화예술과산업 | 서정욱 | 20 | 국화와 칼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세계음식문화와현대인의힉생활 | 이미옥 | 46 | 인간과초인(3막, 제4막) |
|
2022-1 | 균형교양-사회와문화 | 세계의문화코드이해 | 변재길 | 38 | 햄릿 | 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지속가능한발전 | 김현수 | 54 | 코스모스 (칼세이건) 4장, 6장 | 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몸과놀이공장 | 박나훈 | 40 | 세익스피어 | 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광고와사회 | 하봉준 | 69 | 사기열전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스포츠와사회 | 구효송 | 68 | 안티고네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언어와문화 | 김병권 | 26 | 목민심서 | 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셰익스피어야놀자 | 손기룡 | 69 | 햄릿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스포츠와사회 | 구효송 | 70 | 안티고네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광고와사회 | 하봉준 | 70 | 사기열전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몸과놀이공장 | 박나훈 | 70 | 세익스피어 | 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법과예술 | 류석준 | 16 | 죄와 벌 | 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1인미디어의세계 | 서정욱 | 16 | 이기적 유전자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창의력프로젝트 | 한순희 | 53 | 목민심서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창의력프로젝트 | 한순희 | 69 | 목민심서 |
|
2022-1 | 균형교양-융합 | 실크로드:유라시아교역로여행 | 유창근 | 70 | 사기열전2 |
|
2022-1 | 자연과학·융합기초 | 마음과행동의뇌과학 | 정우림 | 37 | 이기적유전자 |
|
2022-1 | 자연과학·융합기초 | 마음과행동의뇌과학 | 정우림 | 70 | 이기적유전자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