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취업 · 진로개발(YCMP)

부서소개
학생진로개발센터에서는 YCMP(Youngsan Career Map Program)를 중심으로 하여 기업이 원하는 준비된 인재상의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. 또한 취업환경변화에 적극적인 대책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취업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프로그램 소개
대인관계 향상 훈련 프로그램
목적(추진배경)
- YCMP와 병행하여 취업률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성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필요성 제기
- 대인관계 문제는 대학생들의 주 호소 문제 중의 하나이며 학교생활 부적응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함
- 이와 관련하여 대인관계 갈등에 대한 사전적 예방 차원의 프로그램이 필요함
 
주요내용
- 목 적: 대인관계 향상 훈련
- 교육내용: 자신의 대인관계 패턴이해, 적응적인 대학생활 설계 등
- 특기사항: 교육 수료자에게 학생처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
 
기대효과
- 재학생들의 자기탐색을 도움
- 성격과 적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한 YCMP 추진 및 취업률 상승에 기여
- 직업세계의 핵심역량인 대인관계 능력 향상 및 사회에 필요한 인재 양성에 기여
 
대학생상담자 훈련 및 교육지원
목적(추진배경)
- 상담실 찾기를 꺼려하는 부적응 재학생에게 보다 확대된 상담서비스 제공
- 또래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또래의 눈으로 보는 눈높이 상담 제공
 
주요내용
1) 대학생상담자 기초 교육
  - 목 적 : 대학생상담자 양성
- 교육내용 : 대학생상담자로서의 기본자세, 마음으로 대화하는 친구 되기, 상담실습
- 특기사항 : 교육 수료자에게 학생처장 명의의 수료증 발급
2) 대학생상담자 심화 1단계 교육(개인상담 실습)
  - 목적 : 대학생상담자들의 실제적인 교내 상담활동 지원 및 교육
- 교육 내용 : 개인상담 실습 및 수퍼비전
- 특기사항 : 교육 수료자에게 총장 명의의 대학생상담자 임명장 발급
 
기대효과
- 부적응 재학생들을 위한 대학생상담자 역할로 인한 재학률 향상 및 휴, 자퇴생 감소효과
- 대학생상담자의 교량역할을 통한 학생상담실의 활성화
 
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한 집단상담
목적(추진배경)
-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도와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도록 함
- 본교의 보다 많은 학생들이 이런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2001년 2학기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교양수업인
   “인간관계와 심리”의 수업으로 개설되어 수업 중 총 7주간 참여하여 훈련을 받게 됨
-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인간관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과 태도를 익힘으로서 재학생의 학교와 사회적 적응을 돕고자 함
 
주요내용
- 총사업규모 : 매 학기마다 약 140명 정도의 학생들을 10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매주 2시간씩 총 7회기 진행함.
   각 그룹은 교과목 담당교수와 전임상담원, 객원상담원이 진행함
- 추진현황 : 2001년 2학기부터 양산캠퍼스에서 실시되던 이 프로그램은 2004학년도부터는 해운대캠퍼스로 확대되어 지금까지 계속
   실시되고 있음
 
기대효과
- 인간관계 훈련의 다양한 세부 활동을 통하여 대인관계에 자신감을 가짐
-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도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옴
- 심리, 사회적 적응력 향상을 통하여 학교만족도를 향상시키고 학교적응에 도움
 
심리검사 실시
목적(추진배경)
- 재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파악하여 본교 적응력 향상 도모
- 관계중심적인 성향의 관계패턴을 파악하여 관계력 향상
 
주요내용

- MBTI검사, MMPI2 검사 구매

 
기대효과
- 과학적인 심리적 관계 측정하여 본교생들의 심리적 특성 파악
- 학업에 집중 할 수 있는 심리적 보호요인 탐색
 
성희롱 예방교육
목적(추진배경)
- 대학 내 성희롱은 그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학업 분위기 및 대학 이미지를 손상시킴
- 대학 내 성희롱 사건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일련의 조치가 필요함
 
주요내용
- 교육대상
  관리자, 교원, 직원(기성회 직원 및 일용직 등 모두 포함), 조교, 학생 등 모든 구성원(반드시 기관장 포함)
- 교육회수: 연 2회 이상(상, 하반기)실시
  연간 총 현원 대비 교육 참석율 100% 이상 되도록 교육을 실시하되, 특히 기관장을 포함한 관리직 및 하위직 여직원(사무원 및 일용직 포함)등 성희롱 · 성폭력 예방교육 취약계층이 100%이상 참석하도록 조치
- 교육내용([공공기관의 성희롱 예방지침] 제4조)
  · 성희롱, 성폭력 관련 법령 및 남녀차별금지기준
· 성희롱, 성폭력 사건 발생 시 처리절차 및 조치기준
· 성희롱,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고충상담 및 구제절차(피해자 보호내용 포함)
· 성희롱 가해자에 대한 징계 등 제재조치 및 심리상담
· 기타 성희롱 예방에 관한 사항 등
 
기대효과
- 교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희롱 사건을 근본적으로 차단함
- 성희롱 사건으로 인한 대학 이미지 손상을 예방
- 교내에 건전한 성문화를 정착
 
재학생 실태조사 실시
목적(추진배경)
- 재학생들의 현재 학교생활실태 전반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여 재학생들의 생활에 대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자 함
- 재학생들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재학률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
 
주요내용
- 전체 학생들에게 재학생실태조사를 실시
 
기대효과
- 재학생들의 실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으로 재학률 상승에 대한 방안 모색
- 재학생들의 진로의식 및 관점에 대한 기초 자료 확충
- 재학생들의 진로지도 방안에 대한 정책결정 기대
 
지피지기프로그램(찾아가는 상담서비스)
목적(추진배경)
-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필요성 대두
- 자기개발이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이나 도움을 받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많으나 직접 내방하거나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기에는
   제한적 요소가 많은 것으로 추론되어 찾아가는 상담서비스의 필요성이 요구됨
- 이러한 한계를 보안하고,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상담서비스를 통해 재학생들의 학교생활의 적응과 자기개발 및 진로에 도움을 주고자 함
 
주요내용
구분 워크숍 명 목 적 시간
심리검사 성격유형검사 자신의 심리적인 경향성을 알고 나와 다른 유형에 대한 차이를 수용 할 수 있도록 한다. 1*2회
학습유형검사 학습상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. 1*2회
진로탐색검사 적성, 흥미, 능력 및 직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합리적인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. 1*2회
집단상담 대화법 기초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힘을 기르고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도록 한다. 2
진로탐색 기초 자신의 가치관, 능력, 흥미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를 결정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2
취업지원 기초 이력서, 자기소개서 작성법, 모의면접 등을 통하여 실질적인 취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. 2
- 시행방법
· 학기 초에 공지하여 학부 및 전공단위별로 신청 받아 시행한다.
· 주요내용은 요구에 따라 자유로이 변경 가능하며 실시기간은 상담실 일정에 따른다.
· 실시는 학생상담실의 전임상담원, 객원상담원이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· 신청은 첨부된 신청서를 이용하여 메일/팩스/전화로 신청한다.
 
기대효과
- 자기개발 및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
- 정보탐색을 통한 구체적인 진로목표 설정
- 입사서류 준비 및 취업대비